2021 경기SW미래채움 일반강사양성교육 2주 2일차

2021-07-26

오늘은 스크래치 기본과정에 이어 심화과정을 교육받았다. 아래의 것들이 기억에 남는다.

  • LMS, 교사계정
  • 스프라이트 만들기
  • 음성녹음하여 소리만들기
  • 교과 과정에 맞는 블록코딩하기

부족하다고 느낀것은 '변수 및 리스트 그리고 블록(함수) 만들기'다. 뒤의 과정을 보면 스크래치 OR 전용 EPL X 피지컬컴퓨팅의 과정으로 SW 교구를 이용한 교육에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래도 이것저것 해봐야 할거 같다.

 

요번주에는 스크래치의 확장기능은 개인적으로 해보고, 지인이 방과후 수업을 하면서 사용했던 교재들을 봐야 겠다. 

 

교육 도중에 교육에 사용할 SW교구가 도착했다. 라떼는 텍스트 코딩이였는데, SW교구를 보니 세상이 많이 변한거 같다. 받은 교구들이 학년이 낮은 아이들이 가지고 놀기엔 괜찮은거 같다. 사실 아저씨인 나도 좋아한다^^.

 

LMS 실습은 교가 계정으로 해야 하기에 다시 계정을 만들었다. 걔정 만들 때 정보만 입력해 주고 기다리면 끝난다. 다행히도 빨리 승인이 되어 실습을 할 수 있었다.

 

심화과정엔 교과와 융합한 것들이 많다. 스크래치라는 도구를 통해서 교과 수업의 내용을 직접 만들고 실행해 보면 아무래도 보고 마는 것보다 더욱 더 이해가 된다. 

 

2틀째 스크래치 교육이라 어느 정도 블록 작성에 대해 알게 됐다. 처음엔 기존에 알고 있던 절차지향 & 객체지향 언어와는 비슷하면서 다른 것들이 구분이 안되어 혼란스러웠다. 스프라이트가 무엇인지, 스트라이트끼리 소통은 어떻게 하는지 이해한다면 빠르게 스크래치라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결코 쉽지가 않다는게 함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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